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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갤럭시 GOS 논란이 있어 한 번 포스팅 해보려는 시간을 가지려고한다
GOS(Game Optimizing Service)란 게임 시 발열이 발생하면
시스템 성능을 의도적으로 조절해 발열을 낮추도록 하는
시스템 애플리케이션이다.
출처 : https://www.techm.kr/news/articleView.html?idxno=94860
즉 발열을 낮추기 위해 시스템 자체적으로 성능을 낮추는 방식인데,
휴대폰 발열문제는 게임할때 해결해야 할 요소이므로
GOS의 의도에 대해서는 이해가 된다
그런데 최근들어 왜 이렇게 논란이 되는걸까?
그 이유를 몇가지에 나눠서 설명해보고자 합니다
1. 성능 제한이 과도하다
출처 : https://youtu.be/6_aGo7Xwnb4
UNDERkg님의 유튜브를 참고했습니다
2. GOS on/off 기능이 없다
ITSub 잇섭 유튜브 8분 34초
게임을 시작하고 발열이 어느정도 올라오면
GOS가 켜지는 것이 아니라,
성능을 낮춰버리고 시작하는 것이 문제
4. 벤치마크 조작
갤럭시S22,21,20,10은 긱벤치의 벤치마크 목록에서 제외됐는데
사실상 블랙리스트에 올라간 것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이 이유는 벤치마크는 성능을 평가하는 방법인데,
성능 평가는 모든 앱에 대해서 동일하게 이루어져야하는데
어떤 앱을 쓸 때 기능을 떨어뜨릴지 자체적으로 결정해
성능측정 앱들이 돌아갈 때는 기기 성능을 떨어뜨리지 않도록 만들어졌다
이 부분에서 성능측정 조작으로 판단되었고,
이것은 곧 고객을 속이는 행위이다
삼성 1차 사과문
삼성 2차 사과문
갤럭시 S22 GOS 관련 추가 말씀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삼성전자입니다.
삼성 갤럭시를 아끼고 사랑하며 응원해주신 고객분들께 GOS 논란으로 심려를 끼쳐드려 송구스럽습니다.
고객분들이 지적해주신 사안 모두를 무겁게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조속히 해결방안을 마련하고 불편을 최소화 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궁금해하시는 부분에 대해 좀더 설명드리겠습니다.
Q) 게임 외 일반 앱의 성능에도 악영향을 미친다고 하는 데 사실인가요?
→ 아닙니다. GOS는 고사양 게임 실행시 과도한 발열 등 제품 안전을 위해 동작하며 게임 외에 일반 앱에는 동작하지 않습니다.
GOS APK에 있는 데이터베이스를 추출했더니, 10,000 여개의 앱 리스트가 나온다고 주장도 일부 있는데 해당 리스트는 새로 설치된 앱이 게임인지 아닌지를 빨리 판단하기 위한 목적이며 GOS와 전혀 무관합니다.
Q) 벤치마크 툴에서는 왜 성능제한을 걸지 않았는지?
→ 벤치마크 툴은 게임 앱이 아니므로 GOS 적용 대상이 아닙니다.
게임 앱의 경우에만, 특수성(CPU/GPU 사용량 많음)과 지속 사용성을 고려하여 Heavy 게임 사용 시 과도하게 온도가 올라가지 않는 방향으로 설정된 부분이 있었습니다.
Q) 성능 우선 모드를 적용할 경우 얼마나 개선 되는지?
→ CPU/GPU 성능 클락 제한을 풀고, 단말 제어 온도를 상향 시 FPS는 약 10 Frame 수준 개선이 됩니다.
*원신 게임 기준
Q) 새로운 개선방안 적용시, 이제 안전은 문제 없는 것인지?
→ 당사는 고객 VOC 개선을 위해 CPU/GPU 성능 클락 제한을 풀더라도 온도 제어 알고리즘을 최적화하여 안전을 확보할 예정입니다.
위와 같이 단말 정책을 변경하더라도 사용자 안전에는 문제가 없도록 단말의 과도한 발열 방지 기능은 지속 적용됩니다.
Q) 2016년부터 적용하던 기능인데, 왜 유독 S22에서 문제가 되는 것인지?
→ 기존에는 우회할 수 있는 방법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21.11월 릴리즈된 One UI 4.0 버전에 우회경로 일부가 막혔고,'22.2월 One UI 4.1버전에서 추가 차단을 하였 습니다.
고성능의 게임 환경을 사용하고자 하는 고객의 니즈를 일부 간과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이 부분은 심려끼쳐 드려 송구스럽습니다. 이번에 차단 되었던 우회경로 원복을 검토중입니다.
Q) 성능 우선 옵션을 적용할 경우 발열 등으로 인한 무상 수리는 안된다는 주장이 있는데 사실인지?
→ 아닙니다. 성능 우선 옵션도 당사에서 제공하는 기능으로 단말에 이상이 있고, 보증기간 이내인 경우는 무상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소비자의 목소리에 더욱 귀를 기울이고 다양한 게임 유저의 환경을 고려하여 지속적인 최적화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또 S22 뿐만 아니라 기존 모델에 대해서도 최적화 SW 업데이트를 지속 추진할 계획입니다.
다시 한번, 심려를 끼쳐드린 점 사과드리고 따끔한 지적 주신데 감사드립니다.
이러한 소비자들의 불만에 삼성이 내놓은 공식입장이다.
1차 사과문은 정말 대충쓴거같은 느낌이 들었는데
2차 사과문은 그래도 사과가 있는 것과 답변이 있는것에 조금 낫다고 보는데
개인적인 생각으로
나도 그렇게 고사양의 게임을 하지 않아서 처음엔 GOS가 뭔지도 몰랐다
그리고 게임을 즐겨하지 않는 사람들은 더더욱 관심이 없을 것 같다
그런데 이게 지금 게임에만 적용되서 그렇지
만약 우리가 사용하는 앱에도 적용이 됐으면 그때는 상황이 심각해진다
공식 입장으로는 게임외에는 적용이 안된다고 하지만,
지금처럼 소비자들이 알아차리지 못했으면
우리도 모르게 성능저하된 휴대폰을 쓰고 있을 수도 있다
잇섭님의 kt폭로 사건이후로 10Gbps나 100Mbps 속도가 별반다르지 않다는
사실을 모두가 알게 된 것처럼
기업이 이렇게 불투명하게 이익을 위해 소비자에게 밝히지 않고
장사하는 것을 견제하기 위해
항상 이런 이슈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문제를 제기해야한다고 생각한다
물론 내가 잇섭님이나 다른 유튜버들처럼 휴대폰에 대해
잘 알고 스스로 기업이 숨겨둔 부분을 밝히기는 힘들지만
이렇게 포스팅이나 관심을 가지는 것이
현명한 소비자로써 살아가는 방법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살면서 아이폰 안 써보고 맨날 갤럭시만 썼는데...
아..삼전 또 떨어지겠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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