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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일게이트 윈터데브캠프 개인프로젝트로

인증프로젝트를 진행했는데

캠프장님의 피드백을 정리해 보았다

사실 강의를 듣고 복붙한게 전부라 받을게 있을까 걱정했는데

많은 부분을 피드백 받을 수 있었다

 

 

1. readme가 설명이 조금 더 자세히 써져있으면 좋겠다

아키텍처나 동작흐름같은거를

그림으로 그렸어야했다고 생각한다

 

 

2. 폴더 이름 통일

프론트엔드와 백엔드부분을

frontend, authentication폴더로 나누었는데

frontend, backend폴더로 나누고

backend폴더 안에 authentication폴더를 추가했으면 더 좋았을 거 같다

 

 

3. 아무리 로컬로 작성하고 올리는 것이라도 mysql 계정을 root를 쓰면 안된다

root는 처음 설치했을때만 쓰는것이고

mysql을 처음 설치하면 슈퍼어드민에 해당하는 자기계정(sangwoo)를 만들고,

프로젝트를 하면 슈퍼어드민이아닌 계정을 하나 생성한다(sgauth)

그리고 db와 연결해서 올리면 된다

 

항상 root로 작업을 해왔었는데 이런 부분을 지적해주셔서

몰랐던 부분을 고려하게 되었다

 

 

 

4. 소스 코드의 주석은 가능하면 빼는 것이 좋다

 

 

 

5. 메소드의 이름 길이를 줄여도 좋을 것 같다

ex)findOneWithAuthoritiesByUsername -> findOneWithAuthByUsername

 

 

 

6. 예외처리와 에러처리의 대한 고민을 해보기

한글만 두고 보면 예외보다는 에러가 좋은 것 같다

에러는 뭔가 문제가 있을 것 같은 느낌이다

그러나 실제로는 에러 처리가 더 가벼운 느낌이다

 

예외처리 -> exception -> 컴파일러나 virtual machine이 interrupt를 발생시킴 -> 커널 모드 전환

-> 메모리상에서 이슈같은 것이 멈추게 된다 -> 부하 발생

 

예외처리의 단점

1. Performance의 문제

 

예외처리의 장점

1. 모듈을 만드는 경우 에러처리를 할때

리턴여부 확인이 어려울때는 exception을 사용한다

 

2. 설계할때 디자인적으로 예뻐진다

 

 

허나 우리의 프로젝트에서 주로 하는 것이

db에 존재하는지 확인하고 없으면 exception을 발생시키는데

그럴 필요가 있을지

 

존재하지않는다는 정보를 가진 response객체를 만들어서 return해주면

아무런 cpu performance없이 돌릴 수 있다

그게 더 나을 수 있다

 

 

 

이건 정말 생각도 못했던 부분인데

이런 부분에서 고민을 할 수 있다는 것이 놀라웠다

정말 하나하나 고민하면서 짜야하는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또, 예외처리에서 운영체제에서 배운 개념이 나와 또 놀랐다

 

 

 

https://github.com/the-groot/Smilegate-Authentication

 

GitHub - the-groot/Smilegate-Authentication

Contribute to the-groot/Smilegate-Authentication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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